라오스 여행을 준비하고 계시나요? 라오스에는 범죄가 많이 일어나 여행을 금지하는 구역도 있습니다. 라오스 여행을 준비하며 꼭 확인해봐야 할 환율이나 여행하기 좋은 날씨에 대한 정보까지 확인하시고 좋은 라오스 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1. 라오스 여행 기초 정보
라오스는 수도 비엔티안을 중심으로 총 16개의 주로 이루어져 있다. 공산주의 국가이며, 수도 비엔티안 뿐만 아니라 루앙 프라방은 도시 전체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라오스의 아름다운 도시로 손꼽힌다.
1-1. 라오스 날씨
라오스 여행하기 좋은 날씨는 11월부터 2월이다.
또한, 한국 국민은 30일간 무비자로 여행할 수 있기 때문에 관광을 하기에 충분하다.
1-2. 라오스 비행시간 및 항공권
한국 인천에서 라오스 비엔티안까지의 비행 시간은 약 4시간 20분 소요된다.
왕복 항공권은 약 27만 원 내외로 구매하면 적당하다.
성수기에는 더 비싸지니 최소 3개월 전, 화~목 사이에 출발하는 비행기로 구매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1-3. 라오스 팁 문화
해외여행을 하면 팁 문화가 있는지, 있다면 어느 만큼 줘야 하는지 고민이 된다.
라오스 여행을 하며 평소에 팁을 줄 필요는 없지만, 고급 레스토랑이나 마사지 샵에 갔을 경우에는 팁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급 레스토랑은 15%, 마사지는 1만~2만 킵 정도의 팁을 주면 된다.
1-4. 라오스 인터넷 사용
라오스 여행을 하며 디지털 노마드를 실현할 수 있다.
라오스의 거의 모든 숙소와 식당, 카페에서는 무료 WIFI사용이 가능하다. 프리랜서나 모든 직장인의 꿈인 재택근무자들은 워케이션을 맘 편히 떠날 수 있을 것 같다.
1-5. 라오스 여행에 유용한 APP
해외여행을 할 때, 전세계 어느 곳을 여행하나 사용하는 구글 맵스뿐만 아니라 '로카(LOCA)'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추천한다.
라오스에서 '로카'는 한국의 카카오택시와 유사한 택시 애플리케이션이다. 택시기사와 번거롭게 택시비 흥정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라오스 여행 중 편리하게 잘 사용할 수 있다.
1-6. 카드 or 현금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다. 현금 넉넉히 준비할 것.
다른 동남아 나라들처럼 라오스 여행을 할 때에도 신용카드를 사용하기 쉽지 않다. 고급 레스토랑이나 호텔, 상점을 제외한 곳에서는 대부분 현금만 사용이 가능하므로 넉넉하게 환전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다.
1-7. 화장실 사용
라오스 여행을 하며 갑자기 화장실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라오스의 공중화장실을 이용할 때는 대부분 이용료를 받는다. 이때에도 현금으로만 취급을 하니 혹시 모를 급한 경우에 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화장실 이용료는 현금 2000K이다. (한화 약 130원)
1-8. 라오스 여행에서 지켜야 할 에티켓
라오스 여행을 하면서 귀여운 아이들을 만나면 머리를 쓰다듬게 될 수도 있는데, 이것은 라오스에서 지켜야 할 에티켓에서 벗어난다.
라오스에서는 머리는 절대 건드려서는 안되는 부위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우리나라처럼 손가락으로 사람을 가리키지 않아야 한다. 또한, 앉을 때 남에게 발이 보이게 앉는 것을 피해야 한다.
2. 라오스 여행 시 주의할 사항
2-1. 물
라오스는 국민의 90%가 농민일 정도로 도시화가 진행되지 않은 농업 국가이다.
라오스 여행시 물을 잘못 마셔서 장티푸스 발병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여행 내내 설사로 고생하고 싶지 않다면 물을 끓여 마시거나 생수를 사서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라오스에서는 음식점에서 무료로 음용수를 준다. 식수 위생이 좋지 않기 때문에 이때도 생수를 구매하여 마시는 것이 좋다.
2-2. 뎅기열 말라리아
라오스는 국토의 71%가 밀림으로 덮여있는 동남아 유일의 내륙국이다. 우리나라의 산이나 풀밭에 가면 강력한 모기가 엄청나게 많은 것처럼 라오스는 뎅기열 말라리아가 아주 흔하다.
한국에서 스프레이형 모기 기피제를 구매하여 뿌리고 다니며 안전하게 라오스 여행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2-3. 종교
라오스는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고 있으나 선교, 포교 활동을 금지하고 있다.
절반 이상의 라오스 주민들은 불교를 믿고 있으며, 라오스 내부에는 크고 작은 사찰들이 많다.
밤 10시 30분 이후에는 사찰이나 문화 유적지를 방문하는 것이 불법이니 주의해야 한다.
3. 라오스 환율
3-1. 라오스 환전 팁
현금을 많이 사용하는 라오스에서는 꼭 환전을 해야 한다.
환전 팁! 달러가 있다면 달러를 가져가는 것이 이득이다. 하지만 적은 돈을 환전한다면 그렇게 엄청난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한화를 달러로 바꾸고 또 킵으로 두 번이나 환전하지는 않는 것이 좋다.
라오스 환율은 "1킵 = 0.062원"이다.
계산하기 좀 어려울 수 있는데, 알고 보면 쉽다.
3-2. 라오스 환율 계산하는 방법
라오스 환율 계산하는 방법으로 예를 들어서
10,000낍 = 한화 600원으로
라오스 낍의 뒤에 0을 두 개 지우고, 6을 곱하면 대충 한화 환율 계산이 된다.
우리나라보다 통화가 커서 많아 보이지만 굉장히 저렴하니 라오스 여행을 할 때 부담 없이 즐거운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4. 라오스 치안, 여행 금지 구역
4-1. 라오스 치안
라오스 치안은 동남아시아에서 3-4위 정도로, 치안이 상당히 좋은 편이다.
국민성 자체도 자존심이 강하고, 착한 국민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치안이 국가 경제력과 별개로 엄청나게 좋은 편이라고 한다. 하지만 지역에 따라 라오스 치안 상황은 매우 달라진다.
4-2. 라오스 여행 금지 구역
외교부 해외 안전 여행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면 수도 비엔티안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지역은 비교적 안전하게 여행을 할 수 있다.
다만,
라오스 북서부 보께오주 내 태국 접경 메콩강 유역 부지에 위치한 골든 트라이앵글 경제특구라면 치안 얘기는 달라진다. 2023년 8월 특별여행주의보 발령이 났으며, 11월 출국 권고인 경보 3단계 발령까지 났다.
하지만 이 이후에도 범죄 피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여행 금지 지역 지정되었다.
라오스 여행 시 골든트라이앵글 지역은 여행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빵대장의 브루마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지아 여행 주타 트래킹 트빌리시에서 카즈베기 가는 방법 (0) | 2024.08.10 |
---|---|
조지아 여행하기 좋은 계절 기초 정보 물가 옷차림 (0) | 2024.08.09 |
파리 자유여행 디즈니 배경지 몽생미셸 가는 방법 (0) | 2024.08.04 |
완주자의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 준비 신발 물집 안 잡히는 법 (0) | 2024.08.01 |
산티아고 순례길 날씨 시기별 옷 준비하기 여름 겨울 장단점 (0) | 2024.07.31 |